영화&드라마

[영화 추천] 한국 역사를 알 수 있는 국내 역사 영화 추천 리스트

제이의 일상 2022. 7. 27.
728x90
반응형

 

 

 

암살 (2015)

 

1933년 친일파 암살작전을 위해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일본 측에 노출되지 않은 안옥윤(전지현), 속사포(조진웅), 황덕삼(최덕문)을 암살작전에 지목한다. 김구의 두터운 신임을 받는 임시정부 경무국 대장 염석진(이정재)은 이들을 찾아 나서기 시작하고, 누군가에게 거액의 의뢰를 받은 청부살인업자 하와이 피스톨(하정우)이 암살단의 뒤를 쫓는다.

 

암살

 

 

봉오동 전투 (2019)

 

1919년 3.1 운동 이후 봉오동 일대에서 독립군의 무장항쟁이 활발해진다. 일본은 신식 무기로 무장한 월강추격대를 필두로 독립군 토벌 작전을 시작하고, 괭이 대신 총을 든 독립군은 불리한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봉오동 지형을 활용하기로 한다. 항일대도를 휘두르는 비범한 칼솜씨의 해철(유해진)과 발 빠른 독립군 분대장 장하(류준열) 그리고 해철의 오른팔이자 날쌘 저격수 병구(조우진)는 빗발치는 총탄과 포위망을 뚫고 죽음의 골짜기로 일본군을 유인한다. 1920년 6월, 역사에 기록된 독립군의 첫 승리. 봉오동 죽음의 골짜기에 묻혔던 이야기.

 

봉오동 전투

 

 

사도 (2014)

 

왕위 계승 정통성 논란에 시달린 영조(송강호)는 완벽한 왕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 늦게 얻은 귀한 아들 세자(유아인)는 어렸을 때부터 영특하여 영조의 기쁨이 되었다. 하지만 점차 기대와 달리 어긋나는 세자에게 영조는 실망하게 되고, 사도 세자는 아버지 영조의 명에 따라 뒤주에 갇힌 채 죽음을 기다린다. 사도세자가 뒤주에 갇히고 점차 의식을 잃어가는 8일 동안의 이야기.

 

사도

 

 

항거 (2019)

 

1919년 3월 1일 만세운동 후, 만세운동을 주도한 죄로 17세 유관순(고아성)이 투옥된다. 3평도 안 되는 서대문 감옥 8호실 여성들과 유관순의 1년의 이야기. 흑백영화로 제작.

 

항거

 

 

남한산성 (2017)

 

병자년 12월, 청이 조선을 침략하며 병자호란이 발발한다. 조선의 왕과 조정은 남한산성으로 몸을 피하지만, 청군에 완전히 포위된 상황에서 남은 자원으로 버틸 수 있는 건 단 50일. 순간의 치욕을 견디고 나라와 백성을 지켜야 한다는 이조판서 최명길(이병헌)과 청의 치욕스러운 공격에 끝까지 맞서 싸워 대의를 지켜야 한다는 예조판서 김상헌(김윤석). 그 사이에서 인조(박해일)의 번민은 깊어지고, 청의 무리한 요구와 압박은 더욱 거세진다.

 

남한산성

 

 

말모이 (2019)

 

한글이 금지된 1940년대 일제강점기 경성. 극장에서 해고된 후 아들의 학비 때문에 가방을 훔치다 실패한 판수(유해진)는 하필 가방 주인인 정환(윤계상)이 대표로 있는 조선어학회에서 일하게 된다. 까막눈이었던 판수는 그곳에서 난생처음 글을 읽으며 우리말의 소중함에 눈뜨고, 바짝 조여 오는 일제의 감시를 피해 우리말 사전을 편찬하는 ‘말모이’를 끝내야 한다.

 

말모이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한국영화 1001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명량 (2014)

 

1597년 임진왜란. 국가 존망의 위기에 이순신 장군(최민식)을 삼도수군통제사로 임명한다. 그에게 남겨진 것은 전의를 상실한 병사와 두려움에 가득 찬 백성, 그리고 12척의 배. 나라를 위해 330척의 왜군을 상대로 싸워햐 한다. 

 

명량

 

 

효자동 이발사 (2004)

 

청와대가 ‘경무대’라는 이름으로 불리던 시절, 경무대가 위치한 동네에 효자 이발관을 운영하는 주인 성한모(송강호). 1960년 4월 19일, 거리에 3.15 부정선거를 철회하라는 대규모 집회가 한창이다. 군인의 발포에 상처를 입은 학생들은 이발사용 흰 가운을 입은 한모를 의사로 착각하고, 진통 중인 아내를 태운 리어카에 애국청년들을 마저 태우고 병원으로 향하며 어쩌다 영웅이 된다. 시간이 흘러 1970년대, 우연한 계기로 청와대에 불려 가, 대통령 각하의 머리를 깎는 청와대 이발사가 된다. 속도 모르는 동네 사람들은 그를 부러워하며 밤낮으로 아부하지만, 대통령 각하의 머리를 깎으면서부터 그의 인생은 더욱 꼬이기 시작한다. 3.15 부정선거, 4.19 혁명, 5.16 군사정변 현대사를 담은 정치 풍자 영화.

 

효자동 이발사

 

 

안시성 (2017)

 

천하를 손에 넣으려는 당 태종은 수십만 대군을 동원해 고구려의 변방 안시성을 침공한다. 20만 당나라 최강 대군과 맞서 싸워야 하는5천명의 안시성 군사들. 40배의 전력 차이에도 불구하고 안시성 성주 양만춘(조인성)과 전사들은 당나라에 맞서 싸우기로 결심한다.

 

안시성

 

 

동주 (2016)

 

일제강점기. 한 집에서 태어나고 자란 동갑내기 사촌지간 동주(강하늘)와 몽규(박정민)는 창씨개명을 강요하는 혼란스러운 나라를 떠나 일본 유학 길에 오른다. 신념을 위해 거침없이 행동하는 몽규는 일본으로 건너간 뒤 더욱 독립운동에 매진하고, 시인을 꿈꾸며 시대의 비극을 아파하던 동주는 그런 몽규와 점점 갈등하게 된다. 흑백으로 제작된 영화.

 

동주

 

 

 

 

 

 

 

 

천문 (2019)

 

역사상 가장 위대한 왕으로 손꼽히는 세종대왕(한석규)과 관노로 태어났지만 종 3품 대호 군이 된 천재 과학자 장영실(최민식)은 20년간 함께 조선의 과학 발전에 큰 역할을 했다. 그리고 조선 시대 세종 24년, 임금이 타는 가마 '안여'가 부러지는 사건이 발생한다. 이로 인해 장영실은 문책을 받으며 곤장 80 대형에 처하게 되고, 이후 그 어떤 역사에서도 장영실에 대한 기록은 더 이상 찾아볼 수 없게 된다. 장영실이 의문을 남긴 채 사라진 이유에 대한 호기심에 영화적인 상상력을 동원하여 완성한 ‘팩션 사극’.

 

천문

 

 

남산의 부장들 (2020)

 

부패한 독재 정권이 지배하던 1979년 10월 26일, 중앙정보부장 김규평(이병헌)이 대한민국 대통령을 암살한다. 40일 전, 미국에서는 전 중앙정보부장 박용각(곽도원)이  청문회를 통해 전 세계에 정권의 실체를 고발하며 파란을 일으킨다.  그를 막기 위해 중앙정보부장 김규평과 경호실장 곽상천(이희준)이 나서고,  대통령 주변에는 충성 세력과 반대 세력들이 뒤섞이기 시작한다.

 

남산의 부장들

 

 

한산 : 용의 출현 (2022)

 

조선은 임진왜란 발발 후 단 15일 만에 왜군에 한양을 빼앗긴다. 조선을 단숨에 점령한 왜군은 명나라로 향하는 야망을 꿈꾸며 대규모 병역을 부산포로 집결시킨다. 한편, 이순신 장군은 수세에 몰린 상황에서도 조선을 구하기 위해 전술을 고민하며 출전을 준비한다. 하지만 앞선 전투에서 손상을 입은 거북선의 출정이 어려워지고, 거북선의 도면마저 왜군의 첩보에 의해 도난당하게 된다. 왜군은 연승에 힘입어 그 우세로 한산도 앞바다로 향하고, 이순신 장군은 조선의 운명을 가를 전투를 위해 필사의 전략을 준비한다.

 

한산 용의 출현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