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일상

정부24 온라인으로 통신판매업 신고하는 방법

제이의 일상 2022. 1. 17.
728x90
반응형

 

 

 

통신판매업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는 사업자등록번호가 있어야지 가능하기 때문에 꼭 사업자등록증 발급 후 신고해야 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방법은 사업자등록 신고하는 법보다 간단합니다. 인터넷으로 손쉽게 신고가 가능합니다.

 

 

1. 정부 24

 

https://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사업자등록증 신청 -> 홈택스

통신판매업 신고 -> 정부 24

라는 것을 유념해두도록 합시다.

 

 

2. 검색창에 '통신판매업 신고' 검색

 

검색창에 '통신판매업 신고'를 치면 하단에 통신판매업 신고, 통신판매업 변경신고, 통신판매업자의 휴업신고가 나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시. 군. 구'를 선택해줍니다.

 

 

3. 민원 신고

 

민원 안내 및 신청 페이지가 나옵니다. '신고'를 눌러줍니다.

 

 

4. 로그인/비로그인

 

로그인/비로그인을 선택해서 들어가 줍니다.둘 중 아무 방식이나 상관없습니다.

 

 

5. 신고

 

이제 통신판매업 신고 페이지가 나옵니다. 상단 글에 빨간 글씨로 적혀있는 내용 중에, '부가가치세법 제2조 제4호의 간이과세자의 경우 통신판매업 신고 면제 대상입니다.'라고 적혀있습니다. 법이 바뀌기 전에는 모두가 통신판매업을 신고해야 했는데, 이제는 간이사업자는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입니다. 통신판매업 신고증 발급에는 비용이 드니, 신고자 개개인이 신고 여부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

 

업체 정보와 대표자 정보를 적어줍니다. 판매 방식은 인터넷으로 선택해 줍니다. 취급 품목은 여러 개 선택해도 됩니다. 인터넷 도메인 이름도 적어줍니다. 호스트 서버 소재지는 개설한 쇼핑몰의 운영 회사의 주소를 적어주면 됩니다. (ex. 네이버 -> 성남 본사 주소지)

 

 

사업자등록증도 첨부합니다.  되도록 jpg 이미지로 업로드하여 용량에 문제가 없도록 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을 캡처해서 jpg 형식으로 업로드해주면 됩니다.

 

수령방법을 선택하고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주면 끝입니다. 수령방법은 직접 가서 수령할 수도 있고, 인터넷 발급도 가능했다. 저는 간편하게 인터넷 발급을 선택했습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문자가 옵니다.

 

주의할 점은, 통신판매업 재발급은 온라인 발급이 불가합니다. 번거롭지 않게 신고전에 신중하게 확인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6. 신고 확인 My GOV 위치

 

정부 24 홈페이지 좌측에 MY GOV 가 있습니다. 눌러서 들어가면 신청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정부24 My GOV

 

 

민원 접수한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발급 완료를 했습니다. 처리는 하루도 안돼서 되었습니다. 통신판매 신고증을 인터넷으로 수령하는 것을 선택했었기 때문에 인터넷 발급이 가능했습니다. 발급은 1회만 가능하고, 그 뒤에는 열람만 가능합니다.

 

통신판매 신고증 발급

 

 

모두 통신판매 신고까지 어렵지 않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