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일상

홈택스 집에서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사업자등록하는 방법

제이의 일상 2022. 1. 15.
728x90
반응형

 

 

사업자등록이 많이 간편해졌습니다. 이제는 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사업자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홈텍스

 

국세청 홈페이지로 갑니다. 홈택스를 검색하면 사이트가 나옵니다.

 

 

2. 신청/제출 -> 사업자등록신청

 

홈페이지 상단의 '신청/제출' 탭에 마우스를 댑니다. '사업자등록신청(개인)'을 선택해 주면 로그인 창이 나오고, 로그인을 하면 사업자등록 신청란이 나옵니다.

 

 

3. 기본 정보 입력

 

상호명과 주민등록변호, 성명을 적어줍니다. 휴대전화번호란이나 사업장전화번호, 자택전화 번호 중 1가지를 필수로 적어주고, 국세정보문자수신동의 여부도 체크해줍니다. 국세정보문자수신동의와 국세정보이메일수신동의는 동의하는 편이 좋다고 합니다. 계속 사업을 할 계획이시라면 세금 관련된 정보를 계속 받아보는게 좋을 것 같기도 합니다.

 

 

4. 사업장(단체) 소재지

 

소재지를 적어줍니다. 주소지와 동일하면 '여' 동일하지 않다면 '부'를 선택해 주고 주소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한자로 '여' : 같다, 그러하다. / '부' : 아니다. 입니다.)

 

 

5. 업종 선택

 

'업종 입력/수정'을 눌러주면 그러면 창이 하나 뜹니다. 업종 코드의 '검색'을 눌러준다. 검색을 누르면 '업종 코드 목록 조회' 창이 나옵니다. 스마트스토어 업종은 전자상거래 소매업입니다. 업종란에 '전자상거래 소매업'을 적어줍니다. 조회하기를 클릭했을 때 나온 목록을 선택해 줍니다. 스마트스토어 업종 코드는 525101입니다.

 

스마트 스토어 소매업 업종 코드 525101

 

선택을 눌러주면 업종 선택의 칸이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등록하기를 눌러주고, 업종 등록을 눌러주면 리스트가 등록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에 여러개의 업종을 등록할 수 있지만, 너무 여러가지를 넣다보면 전문성이 떨어져 보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하나를 등록하고, 나중에 필요시에 추가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7. 사업장 정보 입력

 

사업장의 개업 일자는 필수로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반드시 오늘이 아니어도 되고, 원하는 일자로 과거나 미래 아무 날이나 상관없습니다.

 

 

 

8. 사업자 유형 선택

 

스마트스토어를 새로 시작하는 분들은 간이사업자일 확률이 높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사업자 유형을 '간이'로 선택해 주고, 종교단체 여부도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이외의 글에서 언급하지 않은 사항들은 선택사항이므로, 개인마다 필요한 항목들을 채워 넣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9. 제출서류 선택

 

제출서류 리스트들이 나옵니다. 리스트에 해당이 되지 않고, 본인 집이나 부모님 집 주소로 사업자등록을 하는 분들은 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서 '무상사용확인서'를 첨부하라는 글을 봤는데,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나중에 필요하게되거나 제출하라고 하면 그때 내도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고 전월세 집 주소로 사업자등록을 하시는 경우는 임대차 계약서 사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10. 증빙서류 첨부 안내

 

다음을 누르면, 첨부한 증빙서류들을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도록 확인 메시지가 뜹니다. '제출서류 선택 화면 가기'를 클릭하면 이전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다음을 눌러줍니다.

 

 

11. 최종 확인

 

최종 확인 창에서는 '확인하였습니다' 체크를 해준 뒤 '제출서류 확인하기'를 꼭 눌러줘야 '신청서 제출하기'가 활성화됩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휴대전화로 문자가 옵니다.

 

 

12. 신청 내역 확인 방법

 

신청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시고 싶으시다면, 홈택스 홈페이지 우측에 있는 '바로가기'의 'My 홈택스'로 들어갑니다. 민원처리결과 조회를 선택해 줍니다. 민원신청내역이 뜨고, 민원접수전호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창이 뜨고, 처리 상황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민원처리는 빠르면 당일, 늦어도 3일 안에는 되는 것 같습니다. 처리가 완료되면 문자가 옵니다.

 

 

13. 사업자등록증 인터넷 발급 방법

 

민원신청내역에서 '발급번호'를 누르면 창이 뜹니다. PDF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사업자등록증 발급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