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경제

<개미는 오늘도 뚠뚠>으로 배운 주식 공부 (시즌1 1화~3화)

제이의 일상 2022. 6. 7.
728x90
반응형

 

 

우연히 넷플릭스로 접한 '개미는 오늘도 뚠뚠' 

카카오tv에서 진행한 주식 관련 예능인데, 2020년 제작이라 최신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주식 관련 기초 지식이나 주식 투자자세에 대해 처음부터 차근차근 재미있게 배우기 좋은 것 같아, 영상을 보고 공부하며 정리해보기로 했다.

 

 

 

1.

주식 정보를 주는 지인, 특히 대표의 이야기를 주의하라. 거짓으로 속이려는 것은 아니나, 대표 자신만의 계획과 확신으로 이야기하는 것이다. 대표보다는  그 회사의 부장, 과장, 대리 등의 이야기가 더 중요하다.

 

 

2.

원금 보장 계약서 작성 행위는 불법. 손실을 보전하기로 하는 약정은 자기책임 원칙이 적용되는 금융투자상품의 거래질서를 해치기 때문에 정당한 사유를 제외하고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55조에서 금지하고 있다.

 

 

3.

주식 투자 성공을 과시하는 사람들을 경계해야한다. 전 세계에서 주식으로 가장 큰돈을 번 워렌버핏은 미국의 전형적인 시골 이층 집에 산다.

 

 

4.

주식을 하는 이유.

약 4천만원을 투자하지 않고 예적금 은행에 넣어두면, 1년 동안 약 40만 원의 이자를 얻는다. 하지만 이것은 4천만 원을 지킨 것이 아니라, 4천만 원이 '녹아내린 것이다'. 즉, 시간이 갈수록 화폐가치는 떨어진다. 예금/적금을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100%를 예적금으로 가져가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는 말. 현금가치 하락의 리스크를 그대로 떠안게 될 수 있다. 새로운 것에 투자하는 것에 두려워하지 말라.

 

 

5.

주식을 들어갔다는 표현은 나올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것은 투자가 아니다. 5년 뒤, 10년 뒤 자산 가격 상승을 대비하는 것이 투자다.

 

 

6.

투자 교육을 따로 해주지 않으므로, 사회적으로 투자에 대해 관심이 높아진 시기는 사회 초년생들에게 좋은 기회.

 

 

7.

우선주란?

본주인 보통주 대비 배당을 더 주는 대신 의결권이 없는 주식. 보통 더 적게 발행된다. 우선주를 살 때는

1) 본주의 가격을 먼저 체크를 하고,

2) 그 회사가 무슨 사업을 하는지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

관련주에 현혹되지 말고, 진짜로 무엇을 하는지 알아야 한다.

 

 

 

 

 

8.

좋은 동기가 아닌 매수는 실수다. 실수는 빨리 엎어야 한다. 가지고 있지 말자.

 

 

9.

요행으로 얻은 수익은 다음 손해를 위한 미끼일 뿐이다.

 

 

10.

증권거래 시 0.25%의 거래세와 해당 증권사 MTS 거래 수수료도 내야 한다. (MTS : 모바일 용 증권거래 프로그램)

그러므로 소수점의 수익을 노리는 단타는 아무 의미 없다.

 

 

11.

어떤 종목을 고를지 시간을 두고 공부하고, 공부가 끝나더라도 절대 한 종목에 몰빵하지 말고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해야 한다.

 

 

12.

사고 싶은 종목의 차트를 확인한다. 최근 그래프뿐만 아니라, 과거 그래프까지 확인해 보면서 추세를 확인해야 한다.

 

 

13.

공시에서 해당 종목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파악한다. (해당 종목 뉴스 파악)

 

 

14.

증시 격언: 소문에 사서 뉴스에 팔아라. 뉴스를 접할 때는 이미 대다수의 투자자들이 뉴스를 접했을 때다. 이미 그 주가는 올라있을 것이다. 스스로 공부하며 시황을 분석한 결과 주가의 상승이 예측될 때 그 분석의 결과를 소문이라고도 볼 수 있다.

 

 

15.

VI발동이란?

Volatility Interruption의 줄임말로, 변동성 완화 장치를 뜻한다. 특정 종목이 급등 혹은 급락할 때 과열된 분위기를 식히기 위해 2분 동안 단일가로만 매매할 수 있게 만든 제도. 투기성 매매가 몰린 종목 외엔 잘 일어나지 않는다. 초보자일수록 VI발동 종목에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

 

 

16.

공부하지 않고 요행으로 벌고 잃는 투자는 절대 해서는 안된다.

 

 

 

17.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는 2가지 종류가 있다.

 

1) 코스피 시장 (거래소 시장) :

- 대형주들이 상장됨.

- 오래 사업을 지속한 제조업 위주 (자동차, 철강, 화학).

- 시세 변동성이 적음.

 

2) 코스닥 시장:

- 중견, 중소기업 벤처기업들이 상장됨.

- 비교적 규모는 작지만 우리 나라 산업에 핵심적인 역할.

- 일명 소재부품 장비 회사들로 구성. (IT, 바이오).

- 시세 변동성이 큰 것은 대체로 코스닥.

- 단타 개미들이 보통 코스닥 투자를 많이 하기 때문에 거래량이 코스피에 비해 많을 때가 더 많다.

 

둘의 특성을 잘 고려해서 어디에 투자할지 결정하는 것이 좋다.

 

 

18.

잘 모를 때는 일단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주식 삼성전자를 사보는 것도 괜찮다. 삼성전자는 우량주. 우량주 투자는 장기간에 걸쳐서 한다고 생각하자. 대부분의 우량주는 이익 중 일부를 배당금의 형식으로 주주에게 분배한다.

 

 

19.

매수하는 두 가지 방법

1) 지정가 : 내가 원하는 가격에 걸어놓음. 가격이 안 내려오면 불발.

2) 시장가 : 현재 시장 가격으로 바로 구매

 

 

20.

주가 흐름을 냉정하게 판단해야 한다.

 

 

 

이곳에 이렇게 정리는 하지만 영상을 보면 훨씬 주식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고 와닿게 이해할 수 있으니, <개미는 오늘도 뚠뚠>을 시청하는 것도 추천드린다.

 

 

 

 

 

 

개미는 뚠뚠 시즌1 멘토님들

 

 

이미지 출처: 카카오 tv 유튜브 캡처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