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경제

똑똑하게 주식하자! 미국 주식 주문을 위한 기본 용어 정리

제이의 일상 2022. 5. 30.
728x90
반응형

 

 

미국 주식을 매수/매도를 할 때 여러 가지 주문 유형이 있습니다. 용어를 잘 몰라서 그냥 기본으로 놓고 매수/매도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용어를 알게 된다면 조금 더 똑똑하게 주식을 사고팔 수 있습니다.

 

주식 주문에 필요한 기본 용어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지정가

가격을 지정하여 내는 주문입니다. 가장 많이 하시는 주문 방식일 겁니다.

미 체결 시에는 프리마켓 - 정규장 - 애프터마켓 순으로 자동 전환 되어 지정가로 주문이 됩니다.

 

예를 들어, 1주당 12,000원 하는 주식을 조금 낮은 금액인 10,000원으로 1주 매수를 희망한다고 합시다.

10,000원으로 지정가 주문을 하면, 10,000원이 통장에서 빠져나갑니다. 10,000원으로 주식이 떨어지면 매수가 이루어집니다. 주문을 한 후 애프터마켓에서까지 매수가 일어나지 않은다면, 10,000원이 다시 통장으로 들어옵니다. 주문을 한 후 해당 주식이 9,000원으로 하락해도 주문을 넣었던 금액인 10,000원으로 주문이 됩니다.

 

 

시장가

종목과 수량은 지정하지만 가격은 지정하지 않는 주문으로, 주문 접수된 시점에서 가장 유리한 가격으로 체결합니다. 정규장에서만 주문 가능한 방식이고, 주문 시 현재가에서 +30% 가격으로 매수증거금 산정을 하기 때문에 현재가가 없을 경우는 전일 종가로 산정합니다. 해당 종목의 가격 급등락시, 주문 시점과 체결 시점의 가격차이로 미수금이 발생할 수 있고, 미수금 미 변제 시에는 반대매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대 주문 가능 수량으로 주문 시, 최대 주문 가능 수량 계산 시점과 주문 발주시점의 현재가 차이로 주문이 거부될 가능성이 매우 높고, 브로커의 리스크 관리제도, 거래소 가격 안정화 제도(LULD) 등의 영향을 받아 체결이 지연 또는 주문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미국의 시장간 주문(Intermaket sweep order) 제도로 인해, 시장가로 낸 주문이 보이는 시세와 다른 가격으로 체결될 수도 있고, 매수/매도 호가 차이가 크거나, 상대 호가 잔량이 적은 경우 브로커의 리스크 관리제도로 주문이 거부되거나 또는 투자자가 의도한 가격보다 불리한 가격으로 체결될 수도 있습니다.

 

신규상장 등으로 주문당시 현재가가 없는 종목은 시장가로 예약주문이 불가하며, 권리발생 전/후로 가격의 괴리가 큰 경우, 매수 가능 수량 계산이 맞지 않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LOO (장개시 지정가 주문)

장 개시와 동시에 시초가가 지정한 가격보다 같거나 유리하면 체결시키는 주문입니다.

정규장 시작 5분전까지 주문(신규, 정정, 취소) 가능하며, 시초가에 미체결시 자동 취소됩니다.

시세에서 보이는 정규장 시장 직후 첫 체결가가 공식 시초가가 아니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MOO (장개시 시장가 주문)

장 개시와 동시에 시장가로 주문 내 시초가로, 매도만 가능하며, 정규장 시작 5분 전까지 주문(신규, 취소)이 가능합니다.

시세에서 보이는 정규장 시장 직후 첫 체결가가 공식 시초가가 아니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LOC (장마감 지정가 주문)

장 마감과 동시에 종가가 지정한 가격보다 같거나 유리하면 체결시키는 주문입니다. 장 종료 10분 전까지 주문(신규, 정정, 취소)이 가능합니다. 장 중에 원하는 가격에 도달하더라도 종가가 기준이 됩니다.

 

예시

 

1. LOC 주문 가격을 $120 매수 주문

 

1) 종가가 $100인 경우 (LOC 매수 주문 가격보다 낮은 경우), 종가인 $100로 체결.

2) 종가가 $140인 경우 (LOC 매수 주문 가격 보다 높은 경우), 미체결로 종료.

 

2. LOC 주문 가격을 $120 매도 주문

 

1) 종가가 $100인 경우 (LOC 매도 주문 가격보다 낮은 경우), 미체결로 종료.

2) 종가가 $140인 경우 (LOC 매도 주문 가격 보다 높은 경우), 종가인 $140로 체결.

 

 

 

MOC (장마감 시장가 주문)

장 마감과 동시에 종가로 체결시키는 주문입니다. 매도만 가능하며, 장 종료 10분 전까지 주문 (신규, 취소)이 가능합니다.

장 마감 금액이 최고가라고 판단된다면 이 방법이 유리합니다.

 

 

VWAP (수량분할 주문)

수량 분할 주문으로 매도만 가능합니다. 과거 거래량을 분석하여, 그와 유사한 패턴으로 주문을 분할 체결하는 알고리즘 주문입니다. 현지 브로커 자체 기준으로 거래량이 많을 때 많이, 거래량이 적을 때 적게 주문을 하는 방식입니다. 10주 이상의 주문에 대해서만 주문이 가능하며, 정규장에서만 유효합니다. 하지만 시장 평균 가격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Limit VWAP

가격 제한이 있는 수량분할 주문입니다. 매수, 매도가 가능합니다.

 

 

TWAP (시간분할 주문)

시간을 기준으로 주문수량을 균등 분할하여 체결시키는 주문이며, 매도만 가능합니다. 10주 이상의 주문에 대해서만 주문이 가능하며, 정규장에서만 유효합니다.

 

 

Limit TWAP

가격제한이 있는 시간 분할 주문입니다. 매수, 매도가 가능합니다.

 

 

 

 

<VWAP, Limit VWAP, TWAP, Limit TWAP 표로 정리>

VWAP, Limit VWAP, TWAP, Limit TWAP

 

예시

 

1. Limit VWAP / TWAP 매수/매도 주문

 

1) Limit(상한가격) 140 USD / 매수 / Limit VWAP / 일반 주문
시장 가격이 140 USD 이하일 경우, 주문 시점~장 마감까지 수량 분할로 매수주문이 체결됩니다.

 2)  Limit(하한 가격) 140 USD / 매도 / Limit TWAP / 예약주문 / 장 시작 30분 후~장 마감
주식이 시장 가격이 140 USD 이상일 경우, 장 시작 30분 후~장 마감까지 시간 분할로 매도주문이 체결됩니다.


2. VWAP / TWAP 매도 주문`

 

1) VWAP / 예약주문 / 장 시작~장 마감
주식을 장 시작 ~ 장 마감까지 수량 분할로 시장가 매도 주문이 체결됩니다.

 2) TWAP / 예약주문 / 장 마감 30분 전~장 마감
주식을 장 마감 30분 전 ~ 장 종료까지 시간 분할로 시장가 매도 주문이 체결됩니다.

 

 

 

 

 

미국주식 무작정 따라하기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