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경제

[공부하는 경제] 리츠 ETF 두 종목 신규 상장

제이의 일상 2022. 5. 24.
728x90
반응형

 

 

한국거래소는 한화자산운용의 'ARIRANG Fn K리츠' 와 키움투자자산운용의 '히어로즈 리츠이지스액티브' 두 종목을 22년 5월 24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두 상품 모두 최초로 국내 상장리츠에만 투자하는 ETF입니다.

 

 

리츠 (REITs)

 

리츠란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 자본이나 지분에 투자해 발생한 수익을 투자에게 배당하는 주식회사를 말합니다. 배당 가능한 이익의 90% 이상을 투자자에게 배당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헤지(위험 회피)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리츠 상품은 부동산 투자 접근이 어려운 투자자들에게 부동산 투자 참여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리랑 Fn K리츠 ETF

 

아리랑 Fn K리츠 ETF는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형 ETF입니다. 이 ETF는 국내에 상장한 리츠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기초지수는 에프앤가이드의 리츠 지수를 추종합니다. 해당 상품은 국내에 상장한 순수 리츠로 구성돼 있고 주요 종목은 ESR켄달스퀘어리츠, 롯데리츠, 제이알글로벌리츠, SK리츠, 코람코에너지리츠 등입니다.

 

 

히어로즈 리츠 이지스 액티브

 

히어로즈 리츠 이지스 액티브는 부동산 전문 운용사인 이지스자산운용의 자문을 통해 국내 상장 리츠 전반에 선별적으로 투자하는 국내 최초의 액티브형 ETF입니다. 액티브 ETF란 비교지수를 70%가량 추종하면서 나머지 30% 범위에서 펀드매니저 재량으로 추가 수익을 올리는 상품으로, 운용회사 역량에 따라 성과가 좌우됩니다. 이지스자산운용은 부동산 운용자산규모(AUM) 기준 국내 1위, 아시아 부동산 운용 자산규모 기준 세계 2위입니다.

 

해당 ETF의 기초지수는 NH투자증권에서 산출 및 발표하는 'iSelect 리츠 지수'입니다. 국내 상장 공모 리츠 종목 가운데 최소 10개 이상 최대 50대 종목에 대해 시가총액 상위 종목을 유동시가총액가중비중 (종목당 CAP 20%)으로 구성한 지수입니다.

 

 

두 종목 모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리츠 중 재간접형 리츠가 아니면서 일정 규모 및 유동성 요건 등을 추종하는 리츠(아리랑 : 12종목, 히어로즈 : 14 종목)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으로 투자가 가능하고, 순수 리츠로만 구성되어있어, 총 투자 금액 5000만 원 한도 내에서 받은 분배금의 배당소득세가 15.4%에서 9.9%로 분리 과세되어, 절세 효과까지 있습니다.

 

 

 

 

 

 

 

 

22년 5월 24일 기준 국내에 상장된 리츠는 총 19개, 시가총액은 약 8조 원대 수준입니다. 한국리츠협회에 따르면 사장 리츠는 2030년에 100개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상장 리츠의 시가총액도 2030년에 150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인플레이션에 따른 금리인상과 불확실성 확대로 인해 ETF 시장에서는 최근 하락장을 타지 않았던 테마들(탄소배출권, 금, 고배당주, 리츠(REITs), 저변동성 ETF 등)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리면서 리츠 ETF도 점차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의할 점

 

운용비용, 구성종목 교체 등에 따라 지수성과와 운용성과 간의 괴리가 발생할 수 있기 떄문에 상품구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총 보수 이외에 기초지수 사용료, 매매비용, 회계감사비용 등의 기타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투자 권유 글이 아닙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주식투자 ETF로 시작하라:실전 ETF 투자 매뉴얼

COUPANG

www.coupang.com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