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블로그

포기하지 않고 꾸준하게. 구글 검색으로 블로그 유입이 되다.

제이의 일상 2022. 3. 29.
728x90
반응형

 

 

 

구글 서치 콘솔에서 메일이 왔습니다. 확인해보니 구글에서 클릭된 나의 블로그 클릭수를 알려주는 메일이었습니다. 이런 이메일은 처음 받아봐서 이런 것이 오는지도 몰랐는데, 감탄과 동시에 조금 마음이 놓였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할 때 나름의 방법으로 블로그를 구글에 노출이 되도록 노력했으나 뜻대로 잘 되지 않았습니다. 우선 너무 느리게 반영되었고, 늦게 반영되다 보니 구글에서 내 블로그가 검색에 노출되고 있는 것이 맞는지 확인하기도 쉽지 않았습니다. 구글에 블로그가 노출이 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구글에서의 유입이 없습니다. 티스토리 운영이 아직 서툴러서 모든 것을 어려워하고 있던 어느 순간부턴가 구글 유입이 조금씩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저는 그때부터 노력이 헛되지 않았음에 조금 안심할 수 있었습니다.

 

 

클릭수는 총 15건. 정말 아주 적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이 아직 이번 달로 3개월 차임을 감안하면 수백억 개의 데이터가 있는 구글에서 저의 블로그가 클릭이 된 것은 운이 좋았다고 생각하기에, 15건도 많은 것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블로그 구글 검색 노출 클릭

 

이메일 확인 기준이 아니라, 3월 26일 기준으로 28일 동안 15건의 클릭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하단에 위치한 링크를 클릭하면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로 가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구글 검색 노출 클릭

 

 

들어가 보니 14건의 클릭이 있다고 합니다. 15건이라고 메일이 왔었는데.. 왜 숫자가 다른지는 잘 모르겠으나,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클릭 결산 기준일과 제가 확인하는 날짜가 달라서 변경되었나 싶기도 합니다만, 확실한 것은 아닙니다.

 

희망하는 정렬 순서대로 설정해서 볼 수 있습니다.

 

- Most searched queries : 가장 많이 검색된 검색어

- Most trending queries : 가장 인기 있는 검색어

 

현재 저의 경우는 가장 많이 검색된 검색어와 인기 있는 검색어의 차이가 크지는 않아서 둘 중에 아무것으로나 확인해도 됐었습니다.

 

가장 많이 검색된 검색어 순위를 확인할 수 있고, 그 검색어를 검색했을 때 제 블로그의 포스팅이 평균적으로 몇 번째 글에 위치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ex) Avg. position : 5.6 (평균 글의 위치 : 5.6번째)

 

기준일과 제가 확인하는 날이 달라서인지, 저 글 위치가 지금과 다르기도 했습니다.

블로그 구글 검색 노출 클릭

 

 

구글에서 유입이 발생해서 기쁩니다. 사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꾸준히 1일 1포스팅을 하는 것에 비해 유입이 많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조금 지쳐가고 있었습니다. 운영을 잘하고 있는 것인지, 맞게 하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들었지만 알 수 없었습니다. 나름 관련 정보를 찾아보려 노력했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운영을 하기에는 은근히 어려운 것들이 있었기 때문에 한계가 왔었죠. 그런데 그렇게 지칠 때마다 구글 서치 콘솔이나 구글 애드센스에서 이렇게 타이밍 좋게 한 번씩 이메일로 데이터를 보내주는 것 같습니다. '잘하고 있으니 포기하지 마라'라는 의미인가 봅니다. 비록 블로그 유입이 아직 많지는 않더라도 역시 꾸준함은 배신하지 않는구나를 느끼게 됐습니다. 다음에는 더 많이 유입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블로그를 더 끈기 있게 해봐야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하게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구글 서치 콘솔과 키자드로 티스토리 블로그 글 등록하여 검색에 노출되게 하는 방법

↓↓↓↓

 

키자드, 구글서치콘솔로 구글에 내 글 검색되게 하는 방법

구글에 내 글이 검색되게 설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구글에 내 글이 검색이 될 수도 있으나, 하루라도 빨리 내가 쓴 글이 노출이 잘 돼서 블로그의 유입을 늘리고 싶은

j-lifestyl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