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카카오뷰

1월 카카오뷰 운영과 수익인증

제이의 일상 2022. 3. 3.
728x90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와 연동하여 운영하고 있던 카카오 뷰 채널의 1월 수익이 정산되었습니다.

꽤나 열심히 운영했고, 나쁘지 않은 성과를 내고 있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조금 기대를 했습니다.

물론, 1월에 카카오 뷰 채널 운영자가 급증해서 수익이 많이 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을 감안했습니다.

 

 

1월 보드 노출 수

 

1월 10일에 채널을 개설하여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1월 10일부터 31일까지 보드 노출수와 방문자수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보드 노출 전체 495,397

보드 방문자 수 전체 370,444

몇 개의 보드가 큰 노출을 이끌었습니다.

 

1월 보드 노출 수

 

노출수가 높은 보드들입니다.

노출에 비해 콘텐츠 클릭이나 액션 클릭은 크지 않습니다만, 클릭을 이끌어내기는 쉽지 않다는 것을 알기에, 나쁘지 않은 수치인 것 같습니다.

 

1월 보드 노출 수

 

1월 채널 친구 수

 

1월 21일에 친구 수가 171명이 되면서, 수익창출 신청 기준을 충족했습니다.

 

카카오뷰 1월 채널 친구 수

 

수익창출 기준은 채널 친구 수가 100명이 넘어야 합니다.

 

카카오뷰 수익창출 기준

 

 

하지만 10일 동안 채널은 운영해본 바로는 보드를 발행하는 것만으로는 친구 100명을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품앗이를 통해 친구를 100명 이상으로 만들었습니다.

 

https://j-lifestyle.tistory.com/33

 

카카오 뷰 100명 만드는 법 수익창출 하기

수익창출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채널, 카카오 뷰. 카카오 뷰는 여러 가지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카오 뷰의 장점 1. 쉬운 가입 카카오톡 아이디를 연동하여 가입이 간편합니다. 2. 시간이 적

j-lifestyle.tistory.com

 

 

 

기준을 충족한다고 해서 바로 수익 채널을 등록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충족한 달의 다음 달 1일에 채널 등록 관련 이메일을 받습니다.

 

수익 정산 그룹 만들기

https://j-lifestyle.tistory.com/52

 

카카오뷰 수익정산 신청 안내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카카오 뷰 수익 정산 신청 안내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수익 정산 이메일은 채널 친구 수 100명 이상, 보드 발생 수 10개 이상이면 수익 정산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달성하면 다른 신청 없이 자동

j-lifestyle.tistory.com

 

 

 

1월 수익 창출 기준 충족 후 보드 노출 수

 

수익은 수익창출 기준이 충족한 후부터 발생하므로, 1월 21일부터의 보드 노출 수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이렇게 그래프로 확인해보니 약 10일 정도 만에 저 노출이 발생했네요. 친구 추가의 효과가 큰가 봅니다.

 

1월 보드 노출 수

 

유입 경로

 

해당 기간 동안의 유입 경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유입 경로를 확인하는 이유는, 카카오에서 My뷰탭 기준으로 수익을 낸다고 고지했기 때문입니다.

 

 

운영해보니 My뷰탭으로 노출을 이끌어내는 것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채널 친구가 많아야 하고, 그 친구들이 My뷰탭으로 보드를 봐야 합니다.

 

1월 카카오뷰 유입경로

 

제 채널은 50대 이상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문자 연령을 확인하면서 해당 연령이 관심 가질만한 보드를 발행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젊은 층의 유입을 놓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보드를 발행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50대 이상의 이용이 많은 것을 보아, 카카오 뷰 이용자 자체가 연령대가 높은 것 같습니다.

 

 

카카오 뷰 수익 정산 절차

수익은 매달 1일부터 말일까지 집계됩니다.

25일에 수익 내역이 카카오톡, 창작센터 알림으로 안내됩니다.

정산금은 다음 달 15일에 입금됩니다.

 

저는 알림을 받지는 못했기 때문에, 알림 없이 25일에 직접 수익 정산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카카오뷰 수익 정산 절차

 

 

수익 정산 확인

 

수익 정산 탭으로 이동합니다.

 

 

내 정산 그룹으로 들어갑니다.

 

 

 

이제 수익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두근

 

 

 

?

 

 

 

네. 0원입니다.

처음에 확인했을 때는 뭔가 오류가 났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ㅋ 큐레이션 유입도 나쁘지 않았고, 매일 1개 정도의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연동해서 업로드했기 때문에 광고수익도 있지 않을까 했습니다.

그래서 하루 이틀 기다려봤지만 변함없이 그대로였기 때문에, 0원이 정말 맞는 건지, 수익 통계가 안 나오는 것이 맞는지 카카오 측에 문의를 했습니다. My뷰를 기준으로 다른 채널 운영자의 블로그 수익 인증 글을 확인했을 때는 저보다 적은 수의 유입에도 몇천 원의 이익을 얻은 채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받은 답변은 이렇습니다.

 

"해당 채널이 발생시킨 매출이 없을 경우 수익금이 0원으로 조회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뷰 채널 운영

 

일단 매출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는 통계로 다 확인해 봤는데, 다른 매출 확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등을 다시 문의한 상황입니다. 답은 아직 받지 못했지만, 제 채널 운영의 방향성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대로 운영을 계속한다면 계속 0의 수익을 받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답을 기다리는 상황입니다.

 

이해도 안 됐고, 처음에는 화도 났습니다. 1천 원, 2천 원의 수익을 받더라도 아쉬움 속에 그래도 꾸준히 해봐야지라는 생각이 들 것 같은데, 0이라니. 수익 0은 0이 아니라, 제가 채널 운영에 들인 시간을 따져보면 사실상 마이너스의 수익입니다. 뭐 사실상 카카오의 입장에서는 성공적으로 유입을 이끌어낸 셈입니다만, 채널 운영자 입장에서는 아쉬움이 크게 남습니다. 이번 수익 정산 결과로 인해 카카오 뷰 이용자 수에도 크게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추가

추가 답변을 받았습니다. 고객센터의 피드백은 빠른편입니다. 제가 귀찮게 세 번이나 문의했는데도 모두 바로 다음날 답을 받았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 답을 받아서 좋습니다. 

 

정리해보면

- 수익 내역 0원인 경우 알림이 가지 않음.

- 천 원 미만은 0원.

- 1월 전체 My뷰 노출수 대비 이용자의 노출수 비중을 봄.

- 사용자들 반응에 때라 배분율이 달라짐.

- 평가 항목의 세부 비율은 비공개. 

 

카카오뷰 채널

 

 

이번 수익 정산을 기점으로 저는 앞으로 카카오 뷰 채널 운영에 대한 고민을 더 해볼 생각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