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일상

급성장하고있는 풀필먼트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자.

제이의 일상 2022. 1. 23.
728x90
반응형

 

 

 

풀필먼트 서비스란

 

풀필먼트는 물류 전문 업체가 판매자 대신 주문에 맞춰 제품을 선택하고 포장한 뒤 배송까지 마치는 방식입니다. 즉 주문한 상품이 물류창고를 거쳐 고객에게 배달 완료되기까지의 전 과정(판매 상품의 입고, 보관, 제품 선별, 포장, 배송, 교환, 환불 서비스 제공 등)을 일괄 처리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이런 시스템입니다.


A라는 상품을 판매한다고 했을 때, 기존에는 
1. A 상품을 구매해서 집이나 판매자의 창고에다 A를 놓고
2.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판매자가 제품을 선별하고 포장한 후 
3. 택배사에 연락하여 배송을 보냈습니다.

반면 B라는 물류업체의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해봅니다.
1. 집이나 개인 창고가 아닌, B 회사의 물류 창고를 A 상품의 물류 창고로 이용할 수 있고 
2. 주문이 들어오면 판매자는 B사에 요청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B사 직원(혹은 기계)이 A 제품을 선별, 포장 후 
3. 바로 B사의 택배로 배송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판매자는 A 상품을 구매해서 B사 물류창고에 넣고 판매가 될 때마다 B사에 주문을 넣기만 하면 됩니다. 교환, 환불도 B사를 통해 간편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 운영도 편하고 배송도 빠르기 때문에 판매자에게 좋은 판매 환경이 구축됩니다.

바로 이런 시스템으로 미국 아마존이 성장하였고, 국내에서는 쿠팡 로켓 배송이 가능해졌고, 동시에 소비자의 선호도 상승과 셀러 확보라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마켓 컬리도 이러한 시스템으로 새벽 배송을 가능하게 하여 빠르게 성장한 업체입니다.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으므로, 풀필먼트 시장규모는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풀필먼트 서비스 운영사

 

현재 아마존, 쿠팡, 마켓 컬리, SSG 닷컴, 이베이코리아 등에서 자체 풀필먼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풀필먼트 사업자들과 협력하여 운영하는 네이버, 11번가, GS홈쇼핑이 있습니다.

 

 

풀필먼트 서비스의 단점

 

1. 비용

 

편리한 시스템인 만큼 비용이 만만치 않을 것입니다. 물류 창고, 포장 시스템, 배송까지 모두 비용이 드는 것인데, 작은 소매 업체가 이용하기에는 수지가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제품이 판매자를 직접 거치지 않는 문제

 

만에 하나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판매자는 이 문제가 제조과정에서의 문제인지, 배송에서의 문제인지를 파악하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사실 이러한 문제는 위탁 판매의 경우에도 겪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풀필먼트는 여러모로 장점이 많고 편리한 서비스인 것은 맞습니다. 무엇보다 국내 소비자들의 쇼핑 형태를 봤을 때 빠른 배송기 가능하다는 점은 무시할 수 없는 큰 장점입니다. 풀필먼트 서비스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기 때문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