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어도비 Adobe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사용법 (1) 새 프로젝트 만들기, 프로젝트 생성, 자동저장, 단축키, 사용안내

제이의 일상 2022. 8. 3.
728x90
반응형

 

 

 

유튜브에 도전하고 싶으신 분들, 영상 편집을 이제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 막상 어도비 프리미어를 설치했는데 초기 세팅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이신 분들. 아마 많으실 겁니다. 그런 영상 편집 초보분들을 위해 프리미어 프로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가 보고자 합니다.

 

저는 프리미어 프로 2022년 버전(Adobe Premiere Pro 2022)을 사용하고 있고, 윈도우(Window)에서 작업하고 있습니다. 버전이나 작업 환경이 다른 경우, 내용이 조금 다를 수 있으나, 전반적인 방식은 비슷하므로, 이 포스팅을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프리미어 프로 실행

프리미어 프로를 실행합니다. 프리미어를 자주 사용하신다면 바탕화면이나 작업 표시줄 등에 꺼내놓으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2. 새 프로젝트를 눌러줍니다.

 

프리미어 프로를 켜주면 작업 화면이 가장 먼저 뜨는 것이 아니라, 창이 하나 뜹니다. 튜토리얼이나 사용법, 이전에 진행했던 프로젝트 파일 리스트 등을 볼 수 있는 창인데, 간단하게 이라고 말하겠습니다. 이 홈 화면의 좌측에 위치한 새 프로젝트를 클릭해줍니다.

 

 

이전에 프리미어로 작업한 내역이 없다면 홈 화면이 아래와 같이 뜹니다. 

좌측의 새 프로젝트를 누르셔도 되고, 가운데의 새 프로젝트 만들기를 클릭해주셔도 됩니다. 

 

 

 

3. 프로젝트 이름, 위치 설정

 

희망하는 프로젝트 이름을 설정해주고, 프로젝트 위치도 설정해줍니다. 앞으로 프리미어를 이용한 작업을 많이 하실 예정이라면, 이 프로젝트 위치 설정을 잘해주는 것이 중요해집니다.

 

새 시퀀스 만들기의 시퀀스 이름을 변경해줘도 되지만, 저는 일단 기본 설정대로 진행하겠습니다.

아무 소스(영상이나 사진)도 선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단의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버전에 따라서는 새 프로젝트 설정 창(6번 참고)이 먼저 뜰 수도 있습니다.

 

 

 

4. 편집창

 

그러면 편집으로 넘어오게 됩니다. 프리미어 사용이 처음이시라면, 편집창의 이미지가 아래와 같지 않을 수 있습니다. 편집 창 설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새 프로젝트 설정을 해주러 가보겠습니다.

 

 

 

 

5. 프로젝트 설정 경로

 

파일 - 프로젝트 설정 - 일반으로 가줍니다.

 

 

 

6. 프로젝트 설정

 

프로젝트의 이름을 설정해주면 되고, 나중에 이름을 수정하고싶다면 이곳에서 수정해주면 됩니다. (프로젝트 설정에 경로 지정도 있다면, 경로도 이곳에서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대부분 프리미어 프로는 아래 이미지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을 것이므로, 설정을 따로 바꿔줄 필요는 없습니다. 위에 번호를 순차적으로 따라오셨다면 굳이 이 프로젝트 설정을 따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확인을 눌러줍니다.

 

 

 

7. 프로젝트 폴더

 

프로젝트를 생성해주면 프로젝트 경로에 아래와 같은 폴더들과 프리미어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

 

 

편집을 하면서 주기적으로 저장을 해주는 것이 좋지만, 실수로 저장을 하지 못하고 종료했거나, 오류로 프리미어가 꺼진 경우, 가장 최종적으로 자동 저장된 프로젝트가 Adobe Premiere Pro Auto-Save 폴더에 남아있습니다. 자동저장의 간격은 15분으로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8. 프로젝트 자동 저장 설정 방법

 

프로젝트 자동 저장 간격을 설정하는 곳은 환경설정입니다.

 

편집 - 환경 설정 - 자동 저장으로 갑니다.

 

 

자동 저장 간격을 조절해 줄 수 있고, 최대 프로젝트 버전도 정해줄 수 있습니다.

 

 

9. 새 프로젝트 만들기 단축키

 

새 프로젝트 만들기 단축키는 Alt + Ctrl + N 입니다. 홈 화면에서 Alt + Ctrl + N을 누르시면 세 번째 (리스트 3번) 화면으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Adobe Premiere Pro 사용 안내서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