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일상

온라인 판매를 위해 알아두면 좋은 기본 용어들

제이의 일상 2022. 2. 20.
728x90
반응형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나 쇼핑몰 창업을 준비 중이라면 필요한 기본 용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사입

 

소매상이 도매처로부터 상품을 선구매 후, 재고를 가지고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방식.

 

 

2. 위탁 판매

 

도매처와 소비자 사이의 중간 판매자 역할. 판매자가 재고를 가지지 않고 도매처에 소비자의 주문 정보를 제공하여 도매처가 소비자에게 재화나 서비스를 전달하는 방식.

 

 

사입/위탁 판매에 관하여

https://j-lifestyle.tistory.com/47

 

나에게 맞는 온라인 판매 방식 찾기 (사입/위탁 추천 유형),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부업으로 가능

온라인 판매 창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을 위해 사입과 위탁 판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1. 사입 판매자가 도매처에서 상품을 직접 구매해서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도매처에서 판매자가

j-lifestyle.tistory.com

 

 

3. 구매대행

 

해외 물건을 구입하고자 하는 고객을 상대로 세관에 필요한 물건 유통을 대신해 주는 것. 구매대행의 경우는 수수료로 마진을 많이 남깁니다.

 

 

4. B2B (Business To Business)

 

개인 소비자가 아닌, 회사끼리의 거래. 회사 운영에 쓰이는 재화나 서비스가 모두 속한다. 사입 판매 역시 B2B 서비스.

 

 

5. B2C (Business To Customer)

 

회사와 소비자 간의 거래.

 

 

6. OEM (Origianl Equipment Manufacturing)

 

주문자 위탁 생산. 브랜드, 기획, 영업은 모두 주문업체가 하고, 납품업체는 생산만 하는 방식. OEM 방식을 활용하는 대표적 기업으로는 애플 아이폰이 있습니다.

 

 

7. ODM (Origianl Development Manufacturing)

 

제조업자 개발 생산. 제조업체가 기획, 설계, 생산을 담당하고 브랜드만 붙이지 않는 생산방식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화장품 같은 경우 대부분 ODM 생산으로 유명합니다. 코스맥스와 한국 콜마에서 화장품의 개발부터 생산까지 모든 과정을 제공하고, 완성된 제품만을 원청업체에 납품합니다. 결국 소비자 입장에서는 같은 생산 업체에서 만든 화장품을 로레알, 록시땅, 아모레퍼시픽, 더페이스샵, 토니모리 등의 브랜드만 보고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OEM ODM



8. JDM (Joint Developing Manufacturer)

 

공동 개발이라고 합니다. 주문자가 제품에 주요 스펙, 부품 선정 등 생산과정에 일부 관여하여 생산하는 방식.

 

 

9. OBM (Origianl Brand Manufacturing)

 

자체 상표 생산 방식

 

 

10. 폐쇄몰

 

일반 소비자에게는 가격을 공개하지 않고 사업자를 대상으로만 가격 공개와 판매를 진행하는 온라인몰.

 

 

11. 오픈마켓

 

지마켓, 옥션, 11번가 등과 같이 판매장을 오픈한 마켓. 판매자와 구매자를 중계만 하는 쇼핑몰.

 

 

12. 몰인몰

 

한 쇼핑몰에 타 쇼핑몰이 일정 범위를 차지, 운영되는 방식의 쇼핑몰.

 

 

13. 입점몰

 

쇼핑몰 운영자가 각각의 판매자에게 입점을 허락하고, 해당 상품을 직접 검열, 배송하는 쇼핑몰.

 

 

14. CPC (Cost Per Click)

 

클릭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광고비 책정 방식. 고객이 내 상품을 클릭했을 경우 일정 금액이 지불되는 방식.

 

 

15. CPM (Cost Per Mile)

 

광고비 책정 방법 중 하나. 광고가 1000번 노출됐을 시의 금액. 매체의 유명도와 매체 내 카테고리의 유입 정도에 따라 CPM 가격이 천차만별로 형성되어 있음.

 

 

16. MOQ (Minimum Order Quantity)

 

최초 거래 시에 정해지는 최소 발주 수량.

 

 

17. MPQ (Minimum Purchase Quantity)

 

지속적인 거래 시 정해지는 최소 수량.

 

 

18. MCQ (Minimum Color Quantity)

 

최초 계약 시 최소 발주 컬러 수량. MOQ에 색상 조건이 따라붙는 것.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