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일상

나에게 맞는 온라인 판매 방식 찾기 (사입/위탁 추천 유형),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부업으로 가능한가 여부

제이의 일상 2022. 1. 29.
728x90
반응형


온라인 판매 창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을 위해 사입과 위탁 판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1. 사입


판매자가 도매처에서 상품을 직접 구매해서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도매처에서 판매자가 직접 상품을 구매한 후, 소비자에게서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구매해놓은 상품을 판매합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계시는 '물건의 떼다 판다'라는 판매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입의 장단점

 

장점

 

1. 재고 관리가 가능합니다.

판매자가 상품을 직접 구매해서 관리하므로 재고관리가 쉽습니다.

 

2. 상대적으로 큰 마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

사입은 상품을 대량으로 저렴하게 구매해 놓고 마진을 크게 붙여서 판매가 가능합니다.

 

3.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구매와 배송, CS까지 모두 책임지기 때문에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단점

 

1. 초기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듭니다.

상품을 미리 구매해둬야 하기 때문에 초기 자본이 없으신 분들은 사입으로 진행하기 힘드십니다.

 

2. 시간이 많이 듭니다.

먼저 판매할 상품을 구매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 상세페이지도 직접 제작해야 합니다. 상세페이지 제작에 어려움을 겪는 판매자도 많습니다. 제품 촬영 사진가를 섭외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판매자가 직접 포장도 직접 하고 택배도 직접 보내야 하기 때문에 상품 판매에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3. 재고 부담이 있습니다.

구매해 놓은 상품들이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리스크가 큽니다.

사입 추천 유형

1. 사입 자금이 있으신 분
2. 재고 구매와 관리, 배송까지 직접 하는 것이 마음 편하신 분
3. 상세페이지 (글, 사진) 제작에 자신 있으신 분
4. 잘 팔리는 상품이 무엇인지 감각이 있으신 분
5. 판매하고자 하는 물건이 명확하게 있으신 분

 

 

2. 위탁


도매업자와 소비자 사이의 중간 판매자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소비자가 판매자에게 주문을 하면, 판매자는 들어온 주문대로 도매업자에게 주문을 넣고, 주문을 받은 도매업자가 소비자에게 직접 배송을 합니다. 판매자는 직접 배송을 하지는 않으며, 주로 상품 등록과 CS 업무를 하는 형태입니다.

 

위탁의 장단점

 

장점

 

1. 초기 비용이 적게 듭니다.

직접 물건을 구매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초기 비용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위탁판매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2. 재고의 부담이 없습니다.

도매업자가 직접 소비자에게 배송을 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위탁업자는 직접 재고를 구매할 일이 없습니다. 판매하고자 하는 물건이 안 팔려도 판매자에게는 손해가 없죠.

 

3. 업무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도매사이트를 통해 판매할 물건을 찾아서 내 스토어에 업로드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또 도매업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상세페이지를 사용하면 판매할 상품 상세페이지를 직접 꾸미지 않아도 됩니다.

 

단점

 

1. 상대적으로 마진이 많이 남지 않습니다.

위탁판매로 판매되는 상품들은 공급단가가 그렇게 저렴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위탁 판매자가 그 물건을 비싼 가격으로 팔기도 힘든 구조이기 때문에 마진이 많이 남지 않습니다.

 

2. 가격 경쟁력에서 밀릴 수 있습니다.

위탁 상품은 나뿐만 아니라 누구나 가져다 판매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물건의 희소성이 떨어집니다. 그러면 결국 가격 경쟁으로 가게 되는데, 온라인 판매에 입문하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가격 경쟁력에서 밀리기 쉽습니다. 또 도매업체에서 직접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여 더 저렴하게 판매하는 물건도 많습니다.

 

3. CS에서 문제를 겪으실 수 있습니다.

직접 상품을 배송하시는 것이 아니므로, 언제 상품이 소비자에게 배송되는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받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소비자가 문의를 한다면 명확한 대답을 해드는 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 상품에 이상이 있거나 하는 등의 문제에 대처하기 힘들어집니다. 또 도매 업체명으로 소비자에게 배송이 되므로, 소비자가 개인 정보 문제에 대한 불만을 제기할 수도 있습니다.

위탁 추천 유형

1. 본업이 따로 있으셔서 적은 시간을 투자하고 고효율을 얻고 싶으신 분
2. 소비자의 불만 대응을 잘 하실 수 있는 분
3. 상세페이지 (글, 사진) 제작에 자신이 없으신 분
4. 상품 판매 마케팅에 상대적으로 자신 있으신 분
5. 판매하고자 하는 물건이 명확히 없으신 분

초보 셀러에게는 위탁 판매 추천

온라인 판매가 처음이거나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께는 위탁판매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초기 자본이 거의 들지 않는 장점도 있고, 재고가 남는 리스트도 없으니 경험 삼아 도전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위탁으로 여러 제품들을 스토어에 올려보고 어떤 제품이 잘 팔리는지 보면서 공부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탁 판매 부업으로 가능한가

부업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위탁 판매를 희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초기 비용이 적게 들어서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판매 유형입니다. 배달 아르바이트 같은 일들보다는 상대적으로 시간이나 에너지를 아낄 수 있는 부업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판매가 잘 이루어져서 성공하신 분도 계십니다. 위탁 판매로 스마트 스토어 운영이 가능하다는 광고나 관련 강의, 영상들도 많이 보입니다. 물론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만, 저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1. 위탁판매로 진행하더라도 상품을 소싱하는 것에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진입 장벽이 낮은 만큼 내가 팔고자 하는 물건과 같은 물건을 이미 더 싸게 판매하고 있는 다른 판매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단골 소비자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스토어도 많습니다. 위탁판매는 재고 부담만 없을 뿐이지, 생각보다 내가 들여야 하는 노력이 많습니다. 물건을 꾸준히 업로드해야 하기도 합니다.

 

2. 위탁판매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합니다.

판매를 하면서 닥치게 될 여러 상황에 대처하시기 위해서는 스토어 운영에 관한 공부나 세법, 소비자법 등의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아주 깊게 공부할 필요까지는 없지만, 어느 정도 운영에 문제가 없을 정도로 알아놓지 않은 채 부족한 상태로 판매에 뛰어드신다면 생각보다 훨씬 여러 어려운 상황에 닥치실 수도 있습니다.

 

3. CS 업무를 할 시간이 확보가 되어야 합니다.

소비자의 문의와 요청은 언제 들어올지 모릅니다. 본업을 하시는 중에 CS 업무를 해야 하는 상황이 오실 수 있습니다. 대응이 늦어진다면 그만큼 소비자의 불만은 더 늘어나게 되겠죠.

결론

어느 판매 방식이나 장단점은 있습니다. 어떤 것이 정답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판매자 개개인에게 맞는 판매 방식으로 스토어를 운영하시는 게 좋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가 이미 레드오션이기 때문이라는 이유로 진입을 두려워하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좋게 생각해 본다면, 레드오션인 이유는 그만큼 소비자도 많다는 뜻입니다. 전략을 잘 짜신다면 지금 위탁 판매로 뛰어드셔도 충분히 수익을 내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다만 다양한 정보를 접하시고 공부하신 후에 최대한 안전한 판매를 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