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일상

바리스타 자격증 2급 취득 방법 및 후기

제이의 일상 2022. 4. 24.
728x90
반응형




바리스타 2급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한 번에 바로 최종 합격했고, 저의 2급 실기 시험 후기와 공부 방법에 대해 적어보자 합니다.


바리스타 자격시험은 여러 기관에서 시행됩니다. 다니던 학원이 한국커피협회 실기고사장이었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 주관 바리스타 2급 자격시험을 쳤습니다.

 

(사)한국커피협회

한국커피협회 2022-3차, (통합-신규) 바리스타 실기평가위원 워크숍 4/23-4/24 FIND OUT MORE --> 22/04/13

www.kca-coffee.org


바리스타 2급 일반전형 시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특이사항으로는, 22년 4월부터 바리스타 2급 실기 자격시험이 준비 시간과 시연 시간을 합쳐서 15분으로 변경된 것입니다. 저는 학원에 다녔기 때문에 필기시험을 치지 않고 (비용은 지불) 실기 시험만 쳤습니다.

 

바리스타 자격 실기 시험 후기


시연 15분 정도 전에 도착하여 대기실에서 준비를 합니다. 저는 바리스타 실기시험 복장 (검은 바지, 흰 셔츠, 검은 구두)를 입고 갔는데, 학원 화장실에서 시험 전에 환복하시는 분도 있었습니다. 안내해 주시는 분께 시험 치러 왔다고만 말하면 안내해 주시는 분께서 먼저 안내사항들을 알려 주셔서 제가 먼저 질문을 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현장에서 작성해야 하는 간단한 서류(아주 간단)를 작성하고 출력해간 수험 표와 민증(혹은 면허증)을 해당 서류와 함께 제출합니다. 미리 앞치마를 두르고 대기하다 보면 실기 시험실 입장 전에 마른행주에 물을 적시라는 지시가 있습니다. 그때 행주에 물을 적셔서 안내에 맞춰 시험실에 입장하면 됩니다.

시험은 연습 때처럼 하면 됩니다.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진행하면 되고, 틀어주는 방송에 맞춰 속도 조절을 하면 됩니다. 저는 정말 손이 덜덜 떨렸고 순서도 생각이 잘 안 났는데, 지금도 어떻게 헤쳐나갔는지 모르겠습니다. 긴장되는 와중에 감독관님들께서 친절하게 대해주셔서 그나마 다행이었던 것 같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공부 방법


저는 내일 배움 카드를 이용했습니다. 훈련비 일부를 지원받고 나머지 비용은 자비부담했습니다.
내일 배움 카드 이용 및 신청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지원금액 신청 방법과 사용처 사용 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발급받으면 5년간 누구나(일부 제외) 최소 300만 원 ~ 최대 500만 원의 금액의 훈련비를 지원받아 직업 능력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부 지원 사업입니다. 1. 자격 '근

j-lifestyle.tistory.com



'바리스타' 키워드로 학원을 검색했고, 집에서 멀지 않은 학원을 선택해서 이동시간을 최소화했습니다.

바리스타 학원을 선택할 때에 가장 중요하게 본 점은, 자체 시험장 여부였습니다. 연습하던 머신과 공부하던 장소에서 시험을 치는 것이 유리할 것 같다는 판단에서였습니다. 결과적으로 괜찮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학원 수업을 하던 익숙한 장소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실기 시험 치는 순간에는 정말 많이 떨렸기 때문에, 낯선 곳에서 시험을 쳤다면 더 힘들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바리스타 학원에서 우유 스팀 연습

 

 

바리스타 학원 장단점

 

장점


1. 바리스타 자격증을 독학보다 더 빠르게 취득할 수 있습니다.
수업을 들으면 바리스타 필기시험이 면제됩니다. (학원마다 다름 / 필기시험 비용은 지불합니다.) 필기 시험공부를 따로 하지 않아도 되고, 불합격할 염려도 없으므로, 자격증 취득의 속도와 확률을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습니다.

2. 시험 등 기타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험 취득을 위한 바리스타 정보에 관한 질문은 물론, 평소 커피나 카페에 관련된 궁금증이 있다면 마음껏 질문할 수 있습니다. 강사님들께서 친절히 잘 알려주십니다.

3. 실기 연습에 도움이 됩니다.
커피 제작과 우유 스팀 연습이 필요합니다. 유튜브에 업로드되어있는 실기 시험 영상이 많은데, 영상을 많이 보고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실제로 몸으로 연습해 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우유 스팀을 하는 것이 제일 어려웠기 때문에 이 부분을 학원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카페에서 일하면서 실기 연습을 할 수 있는 커피 머신을 구할 수 있지 않다면, 학원에 다니면서 커피 머신을 이용하여 연습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단점


1. 비용
비용이 예상보다 더 많이 듭니다. 바리스타 학원 등록 비용과 자격시험 비용뿐만 아니라 앞치마나 행주 등을 구입하는 비용과 실기 시험 대비 연습 재료비 (사람마다 다름)가 추가로 들 수 있습니다. 제가 한국커피협회에 지불한 비용은 바리스타 3급 필기, 바리스타 2급 필기, 바리스타 1급 실기 비용입니다. 바리스타 2급 시험을 바로 치지 못하고 3급 필기 비용을 지불해야 했었는데, 3급 시험이 있었는지도 몰랐고 이해는 안 됐지만 그냥 학원에서 하라는 대로 지불했습니다. 게다가 저는 수업을 마치고 실기 시험일이 한 달 정도 뒤였기 때문에, 머신 이용 방법을 잊지 않기 위해 실기 시험 연습을 신청해야 했고 재료비가 추가로 더 들었습니다.

2. 아쉬운 연습 시간
함께 학원 수업을 듣는 수강생들이 한정적인 커피 머신으로 연습을 하다 보니, 학원생들이 많을수록 내가 연습할 시간이 줄어듭니다. 물론 학원에서 적정 인원만을 받아 수업을 진행하지만, 비용 대비 연습 시간이 살짝 아쉽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장단점을 잘 따져서 개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학원을 다니신다면 추가 비용이 들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고, 자격증 시험을 치신다면 꼭 학원 등록 전에 수업이 마치는 일정이 시험 일정과 맞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수업을 마치고 바로 시험을 치는 것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 조금 아쉽다고 느꼈지만, 저는 커피에 관련해서 아는 것이 많이 없었는데도 학원에 다녔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한 번에 바리스타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평소 커피에 관심이 많고, 머신 이용법이나 우유 스팀 방법도 어느 정도 알고 있다면 굳이 학원까지 다니지 않고 유튜브 영상으로 공부하는 등의 독학으로도 취득할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